본문 바로가기

알수록 장수하지요/장수의비결

하루에 물 2리터 섭취량 적당한가?

하루에 물 2리터 혹은 8잔, 일반적으로 알려진 물에 대한 상식이다. 그러나 정말 2리터만 마시면 되는것일까? 이런 의문에 관련 내용을 찾아보게 되었다. 물론 지루한 백과사전부터 찬찬히 훑어서 말이다.  그러면서 꽤 재밌는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었다. 

하루에 물 2리터 섭취량 적당한가


물을 많이 마시면 무조건 좋은 것일까??


No!!!!!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해가된다. 

저나트륨혈증이나 손,종아리 등이 붓는 현상이 올 수 있다. 

그리고,,

화장실을 너무 많이 가야한다 ..


하루에 물 2리터 섭취량 적당한가


왜 2리터인가???????


잘 아시다시피 몸의 60~70%가 물이며 여기서 1~2%만 부족해도 우리는 심한 갈증을 느낀다. 그런데 우리는 하루에 호흡이나 소변 등으로 2.6L를 배출한다. 그럼 쉽게 2.6L를 마셔야 할 것 같지만 보통 음식을 섭취하면서 음식물들로 자연스레 0.5L를 마시는 셈이니 결국 2L라는 것이다.


정말 수학적인 2L 아닌가?? 

무슨 공식같이 수긍하게 된다...


머 틀린말은 아니니 ...흠


하루에 물 2리터 섭취량 적당한가


하지만!

2리터를 어떻게 마시느냐 그것이 중요했었다...


무조건 8잔 마시면 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특히 식사중에 마시는 물이 좋지 않다고 한다. 식사 중이나 식사 직전에 마시는 물은 소화하는데 오히려 해가되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어르신들이 하는 반주는 정말 별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술은 이미 대부분이 물이어서 식중에는 좋지 않을 뿐더러  술을 해독하는데 수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수분부족과 소화불량을 모두 획득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식사전후로 현명하게 마시는 방법은?


식전30분 그 이전에 마시는게 좋다. 이 때의 물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과식을 막아주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식후에는 2시간 후가 좋다, 30분 후가 좋다, 말이 분분한데 대체로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마셔주는 것이 중론이었다.



하루에 물 2리터 섭취량 적당한가

현명하게 마시는 방법 종합반♡


우리는 자면서 최고 450g 까지도 몸무게가 빠질 수 있다. 이는 대부분 수분의 감소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이 때문에 자기 전!에 한 잔의 물과 자고 일어나서! 차갑지 않은 한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이 때, 아침에 기상 후 첫잔을 마시기 전에는 입을 먼저 헹구는 센스 추천한다. 자면서 입안에 번식한 세균들을 헹구는 것으로 더욱 건강한 물 섭취를 할 수 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식전 30분에 한잔 식후 1시간 후에 한잔~ 그리고 나머지 물들은 중간중간 틈틈히 (물을 마시는 것으로 흡연욕구가 적잖이 줄어든다) 마셔준다.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술, 차, 카페인은 수분으로 볼 것이 아니고 오히려 수분을 빼는 행위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술, 차, 카페인을 마신다면 더 많은 물을 마셔줘야 한다는 것,